석유수출국기구(OPEC)와 러시아 등 비(非)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'OPEC 플러스'(OPEC+)의 맏형 격인 사우디아라비아가 회원국들을 설득하지 못하고 단독으로 추가 감산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.

5일(현지시간)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OPEC+ 정례 장관급 회의에서 사우디는 회원국 전반의 원유 생산 할당량을 하향 조정하려고 했다.

하지만 앙골라와 나이지리아 등 일부 아프리카 회원국이 이에 반대하면서 회의는 4시간 넘게 지연됐다.

할당량 조정과 관련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앙골라 대표단은 돌연 회의장을 떠나기도 했다.

결국 OPEC+ 장관급 회의에서 러시아, 앙골라, 나이지리아의 할당량은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됐다.

한 회원국 대표는 월스트리트저널(WSJ)에 "사우디가 원유 생산을 줄이라고 회원국들을 압박했지만, 아프리카 산유국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혔다"고 말했다.

OPEC+는 회의 후 낸 성명에서 현재 감산 기한을 내년 말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.

이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압둘아지즈 빈살만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은 사우디만 오는 7월부터 하루 100만 배럴(bpd) 추가 감산한다고 밝혔다.

외신과 분석가들은 이를 두고 네옴시티 등 탈석유 경제를 추진하는 사우디가 고유가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택했다고 분석했다.

익명의 사우디 관리와 원유 시장 소식통에 따르면 유가가 배럴당 81달러 이상을 유지해야 사우디 정부가 재정 적자를 면할 수 있다고 전했다.

다만, 압둘아지즈 장관은 이날 결정은 시장 안정을 위한 것이며 사우디는 특정 원유 가격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.

OPEC+ 회원국은 앞서 지난해 10월 하루 200만 배럴 감산에 합의했고, 지난 4월에는 일부 회원국이 자발적인 추가 감산을 깜짝 발표해 시장을 놀라게 한 바 있다.

(연합뉴스 자료제공)
(연합뉴스 자료제공)

 

저작권자 © 탐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